목차
2023.11.10 - [운동정보] - 겨울철, 낙상 예방 필수 운동
허리운동의 중요성, 10명 중 8명이 '이 부분' 근육이 약해서 아파요
우리 몸의 중심부 근육하면 어디가 생각나실까요?
전면부로는 복근, 후면부로는 허리근육이 생각나실 것 같습니다
특히, 허리의 경우 디스크로 고생하고 있는 주변 분들이 흔히 보입니다.
이제는 나이에 상관없이 20대부터 6,70대까지 전 연령에 거쳐 나타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 자세변화를 비롯해 허리를 잡아 줄 수 있는 코어근육의 부족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디스크에 걸리게 되면 결국, 수술이나 복대착용, 운동 등 치료의 방향성이 있는데요.
허리디스크에 대해선 나중에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허리근육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근육의 역할
일단, 허리근육이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의 척추 부분이죠 걷거나 뛰거나, 무게가 있는 물건을 들거나 놓을 때, 여러 역학적인 부담을 받는 부위입니다.
컴퓨터 앞에서 일을 할 때나 운전을 할 경우에도 우리는 허리근육을 쓰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충격을 흡수하면서 유지를 해주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을 '코어 근육'이라고도 합니다.
사실 허리 근육만을 발달시키기보단,
우리 몸의 중심부 근육, 복근, 기립근, 둔근 등 몸의 중심을 유지해 주는 부분을 전체적으로 운동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허리근육이 부족하다면?
따로 운동을 해 주는 경우가 아닌 이상 근육의 부족은 자연스레 일어나게 됩니다. 이에 따른 결과로 질환을 앓게 되고,
허리근육이 부족하다면 가장 잘 알고 계시는 디스크 질환이 대표적입니다.
특히나 서두에 다루었듯이 이미 좌식의 생활, 직업군에 따라 다르겠지만, 서 있는 시간보다는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났고, 앉아 있는 자세 또한 구부정하거나 비뚤어진 자세를 하시는 분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허리질환(요통)은 너무 흔해진 상황입니다.
이미 요통을 앓고 계시다면 그에 따른 고충과 고통은 충분히 아실 것 같습니다.
허리근육 운동 방법
물론 이미 요통으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의료기관 방문 후 주사나 도수치료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허리운동을 비롯해 코어 운동에도 도움이 되는 동작들도 있습니다.
플랭크 운동
대표적으로 플랭크 동작이 있습니다.
엉덩이에 힘을 주고, 허리가 너무 위로 들리지 않도록 자세를 유지해 줍니다.
처음 30초 3~5세트도 좋고 이후 적응 되신다면 다양한 변형 동작을 비롯해 시간과 세트를 늘리는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허리 부분뿐만 아니라 둔근, 어깨, 복근에도 자극이 가니, 초보자가 하기에 좋은 운동입니다.
2023.10.20 - [건강정보] - 고혈압에 운동 괜찮을 까요?
데드리프트(Deadlift)
데드리프는 운동을 하시는 분이나 혹은 초보자도 아는 대표적인 운동방법입니다.
다리 뒤쪽 햄스트링, 엉덩이 근육, 척추 기립근 등 후면부 쪽 근육을 자극 주기에 좋은 운동방법입니다.
하지만, 자세를 잘 못 수행할 경우 큰 부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초보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바벨, 덤벨, 케틀벨 등 다양한 기구로 할 수 있고, 집에서도 충분히 수행 가능한 동작입니다.
굿모닝 엑서사이즈(Good morning exercise)
데드리프트와 비슷한 동작으로 처음 맨몸으로 시작하기에도 좋은 운동입니다.
90도 인사를 하듯이 무릎을 살짝 굽혀주고 상체를 숙여주는 동작입니다.
맨몸으로 해도 충분히 허리 부분에 자극이 오니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설명해 드린 운동법 외에도 조금씩 변형해서 하는 운동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하나씩 해보시면서 본인에게 적절한 운동법을 찾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무리하지 말고, 본인의 수준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근력운동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11.02 - [건강정보] - 부상에 따른 찜질방법
'운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통 푸는 법 5가지 (0) | 2024.06.19 |
---|---|
겨울철, 낙상 예방 필수 운동 (1) | 2023.11.10 |